• home

홍보광고학과 대학원은...

기업, 공공단체, 정부부처 등 현대사회의 조직을 관리함에 있어서의 홍보와 광고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면서 이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에 대한 필요성도 절실해지고 있다. 1997년 설립된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2000년에 석사과정,  2013년에 박사과정을 개설하였다. 홍보광고학 대학원과정은 학부과정에서 쌓은 학문적 소양과 지식을 심화시켜 홍보 및 광고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전공분야의 이해에 깊이를 더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지속적인 학습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 세부전공은 PR(Public Relations)과 광고(Advertising)로 나누어지며, 각 전공분야에서는 관련 이론과 선행연구의 이해와 더불어 실전전략에서의 응용능력을 함께 배양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추구한다. 전공공통과목으로서는 매스컴이론, 설득커뮤니케이션이론, 홍보광고연구방법론이 개설되어 모든 재학생은 탄탄한 이론적 토대에서 각자 선택한 세부 전공분야의 심화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모든 수업은 소규모 세미나식 수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가족적인 분위기 속에서 교수님, 동료 수강생들과의 학문적 소통의 기회가 많으며, 발제 및 토론 참여를 통해 능동적으로 전공분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고려대, 성균관대, 한양대, 중앙대, 경희대 등 현재 숙명여대와 학점교류를 맺고 있는 타 대학 대학원의 개설과목을 수강해도 재학 중 총 9학점까지 학점 이수로 인정된다.
  • 홍보광고학과 대학원생의 학문적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기회는 단지 교과목 이수로만 국한되지 않는다. 전공 관련 핫이슈 또는 특별주제를 가지고 교수와 대학원생이 자유롭게 논의하는 자리인 Brown Bag Seminar(학기당 2~3회 개최), 정기학술대회 발표나 학술지 게재를 목표로 진행하는 지도교수와의 공동연구, 교수님과 대학원 선배들이 지도하는 논문작성법 스터디(겨울방학 4주간 진행) 등을 통해 연구자로서의 기초를 닦고 전공지식을 심화할 수 있다. 또한 매 학기 교수님들과 함께 일일 산행이나 하이킹 등의 친목행사도 가지면서 소속감과 친화감을 통한 학습의욕 고취의 효과도 맛보고 있다.
  • 홍보광고학과 대학원생의 대부분은 교육조교나 행정조교, 숙명 우수동문 장학금, 연구프로젝트 참여 등의 형태로 학비 보조를 받고 있으며, 2002년 첫 석사 학위자를 배출한 이래 지금까지의 졸업생(박사과정 진학자 제외) 순수취업률이 약 90%에 이를 정도로 취업 성과 또한 두드러진다. 현재 대다수의 졸업생들은 PR대행사, 광고대행사, 기업체 홍보실, 조사회사 등 전공 관련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일부 졸업생들은 해외 유수 대학의 박사과정에 입학하여 연구와 수학을 계속하고 있다. 대학원 원서접수 기간은 전기 모집의 경우 10월말~11월초, 후기 모집의 경우 5월 초순이며, 모집기간을 앞두고 게시되는 숙명여대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 및 일간지 광고 등을 통해 상세한 모집요강을 확인할 수 있다.

대학원 교과목 소개

대학원교과목소개
과정 학수번호 교과목명 영문교과목명 교과목해설
석사 21020867 매스컴
이론I
Theories of Mass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며, 실제 적응시켜 사례별로 심도있게 분석한다.
석사 21020868 설득커뮤니케이션이론1 Theories of Persuasive Communication1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관련된 제반 이론과 조사 및 문제점들을 연구하며,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선택 등을 토의하며, 설득 커뮤니케이션 이론이 광고 및 PR에 적용되는 과정을 중심으로 연구, 토의한다.
석사 21020869 홍보광고연구방법론1 Research Methods in Advertising Public Relations1 광고 및 홍보의 과학적 연구를 위한 기초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과학철학, 가설도출, 정량분석법 등의 다양한 연구 방법론을 소개한다.
석사 21020884 PR관리 및 전략론 PUBLIC RELATIONS MANAGEMENT & STRATEGY PR의 기획에서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PR전과정을 실무의 차원에서 분석한다.기획,수용자조사,메시지표현,매체선정 등 PR과정의단계별 전략을 수립한다.
석사 21020880 PR이론1 THEORY OF PUBLIC RELATIONS1 PR에 대한 전반적이고 체계적인 이론과 조사 및 설계를 연구·분석함으로써 현대사회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PR분야와 그 문제점들을 토의한다.
석사 21101319 광고
PR이론2
THEORY OF PUBLIC RELATIONS2 고급 PR이론에 대하여 다룬다. 주로 체계적 관점 수사학적 관점, 비판적 관점에서의 PR이론, 조직-공중관계성 이론, 여론형성이론, 공중상황이론, PR윤리,소셜미디어 PR이론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다룬다
석사 21060298 PR캠페인연구 ANALYSIS OF PUBLIC RELATIONS CAMPAIGNS PR환경변화에 따른 PR의 역할 변화와 대웅전략 등을 토의한다.특히 PR전략및 수단의 다양화와 그 효과에 대해 논의한다.
석사 21020887 PR특별주제세미나 SPECIAL TOPIC SEMINAR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PR과 관련한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심화되고 체계적인 연구를 한다.
석사 21101320 고급홍보광고연구방법 SPECIAL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STUDY 본 과목은 주로 질적연구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질적연구방법의 목표, 기본절차, 연구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포커스그룹, 심층인터뷰, 관찰, 문화연구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석사 21020873 광고관리및전략론 ADVERTISING MANAGEMENT & STRATEGY 광고캠페인의 전과정에 걸쳐 단계별,분야별 광고의사 결정이론과 관련전략을 논의하며,이와 관련된 사례연구도 다룬다.
석사 21060132 광고법제윤리 ADVERTISING REGULATION & ETHICS 광고의 윤리적측면과 그 적용을 형행법상의 규제와 광고심의과정에 연결해 살펴보고,나아가 공익에 부합하는 바람직한 광고윤리의 방향을 모색한다.
석사 21020875 광고사례연구 ADVERTISING CASE STUDY 국내외의 다양한 광고사례를 선정하여,광고이론을 기본으로 광고의 전과정에 걸친 분석과 문제점 논의,성공적 광고 캠페인에 대해 알아본다.
석사 21060135 광고사회학 ADVERTISING IN CONTEMPORARY SOCIETY 사회와 조직에 영향을 주는 광고의 역할과 현대사회에서의 광고의 기능을 체계적이고 학술적으로 논의한다.
석사 21060134 광고심리론 PSYCHOLOGY OF ADVERTISING 광고의 대상이되는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하며,사례별로 역사적 고찰과 수용자의 입장에서의 심리학적 접근을 통해 광고심리를 이해한다.
석사 21020878 광고와대중문화 ADVERTISING & MASS CULTURE 광고와 관련한 대중문화현상에 대한 논의와 대중문화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선정,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석사 21020870 광고이론1 THEORY OF ADVERTISING1 다양한 광고이론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적용,현대사회에서의 광고기능의 정기능 및 역기능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한다.
석사 21101318 광고이론2 THEORY OF ADVERTISING2 광고효과와 소비자태도에 관한 이론들을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각 이론들의실용적 함의를 논의한다.
석사 21060299 광고캠페인연구 ANALYSIS OF ADVERTISING CAMPAIGNS 국내외의 다양한 광고캠페인사례를 선정하여,광고이론을 기본으로 광고캠페인의 전과정에 걸친 분석과 문제점 논의,성공적 광고 캠페인에 대해 알아본다.
석사 21020879 광고특별주제세미나 SPECIAL TOPIC SEMINAR OF ADVERTISING RESEARCH 광고와 관련한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심화되고 체계적인 연구를 한다.
석사 21020882 국제PR연구 INTERNATIONAL PUBLIC RELATIONS 국가간 증대되는 상호의존성에 부응하여, PR의 국제화 및 전략에 대해 전반적이고도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PR조직의 국제적 환경하에서의 대응방식 및 전략구성,문화간 차이에서 오는 국제PR의 문제점에 대해 연구한다.
석사 21020872 국제광고연구 INTERNATIONAL ADVERTISING 국제사회의 다양한 문화적배경을 바탕으로 국제적인 광고캠페인의 기획에서부터 적용과 평가에 이르는 국제광고 전반에 대해 논의하며,효과적 국제광고 및 문제점들에 대해서 심도있게 토의한다.
석사 21020881 기업PR론 THEORY OF CORPORATE PUBLIC RELATIONS 기업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역할 변화와 대웅전략 등을 PR의 관점에서 토의한다.특히 PR전략 및 수단의 다양화와 그 효과에 대해 논의한다.
석사 21020890 논문연구 RESEARCH FOR THESIS 학위논문을 위한 연구주제의 심층 탐구 및 논문 작성의 기법과 조사방법을 습득함으로써 논문의 질을 높이고 연구과정을 효과적으로관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석사 21020876 뉴미디어연구 STUDIES IN NEW MEDIA 급변하는 매체환경 속에서 인터넷 및 각종의 개인 미디어, 멀티미디어, 인터랙티브미디어 등 신규매체가 파급하는 영향력을 평가하고, 아울러 PR 및 광고매체로서의 뉴미디어의효과와 활용전략에 관해 논의한다.
석사 21101704 매스컴이론II THEORIES OF MASS COMMUNICATION 2 고급 매스컴 이론에 대하여 다룬다. 주로 2단계 의제설정이론, 프레이밍, 프라이밍 이론, 여론형성이론, 정보원-미디어 관계성 이론에 대하여 주로 다룬다.
석사 21101321 설득커뮤니케이션이론2 THEORIES OF PERSUASIVE COMMUNICATION2 소비자 설득과 관련한 커뮤니케이션 이론들을 고찰하고, 이론의 학술적, 실용적 적용을 위한 방향성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본다.
석사 21020871 소비자행동연구 STUDIES IN CONSUMER BEHAVIOR 마케팅전략의 기본인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에 관한 전통적, 현대적 모델을 분석함으로써 이론적 함의와 실무적 시사점을 깊이 있게 논의한다.
석사 21101978 소셜미디어연구 STUDIES IN SOCIAL MEDIA 소셜미디어의 속성과 마케팅 활용성에 관해 탐구하고,관련 문헌의 분석을 통해 매체 및 이용자 측면에서의 다양한 함의를 도출한다.
석사 21102276 연구윤리및논문작성법 RESEARCH ETHICS AND WRITING RESEARCH PAPERS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기본원칙을 이해하고 연구수행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초적 노하우를 습득한다.
석사 21020886 위기관리론 THEORY OF CRISIS MANAGEMENT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쟁점 및 위기상황에 대처하는 PR전략과 커뮤니케이션 전략 등을 논의·분석한다.
석사 21060131 조직커뮤니케이션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조직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하며,역사적 고찰,방법론,그리고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차원에서 다룬다.
석사 21101316 통합브랜드커뮤니케이션 INTEGRATED BRAND COMMUNICATION 다양한 매체 및 프로모션수단을 통합적으로 활용한 브랜드전략의 원리와 효과를 이해하고, 현대마케팅의 추세와 속성을 국내외 사례와 함께 분석한다.
석사 21060300 헬스커뮤니케이션세미나 STUDIES IN HEALTH COMMUNICATION PR 헬스 커뮤니케이션에 관련된 제반 이론과 조사 및 문제점, 역사적 고찰, 방법론 등에 대해 연구, 토의한다
석사 21101315 홍보광고연구방법론2 RESEARCH METHOD OF PUBLIC RELATIONS AND ADVERTISING 2 PSS를 활용한 기초통계분석에 대해 다룬다. 기본적으로 분산분석, 상관관계,중다 회귀분석,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등에 대해 각 통계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데이터분석을 통해 통계분석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