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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과목

전공교육과정표
PR원론 (Introduction to Public Relations)
현대 PR의 원리와 실제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을 탐구한다. PR의 개념과 역사, 정부·기업·비영리조직의 PR 특성, 조직 내 홍보부서의 기능, PR캠페인 기획, PR 윤리 등 PR분야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기업PR론 (Corporate Public Relations)
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PR의 기능과 중요성에 대해 고찰하고, 공중과의 호혜적 관계 유지를 위한 효과적 기업PR의 전략 및 사례를 탐구한다.
국제PR론 (International Public Relations)
글로벌시대의 PR과 국제커뮤니케이션의 구조를 이해하고, PR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해외국가의 정치·경제·문화적 환경 및 다양한 변인들에 관해 학습한다.
PR기획론 (Public Relations Planning)
PR의 핵심과정인 상황분석, 메시지전략, 매체전략, 공중접근, 평가분석 등을 다루며, 특히 공중의 태도 및 행동 변화를 위한 PR의 기획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접근한다.
PR캠페인실습 (PR Campaign Practice)
PR 이론과목들의 수강을 통해 체득한 지식의 실전적 적용을 목적으로 하며, 실제적인 또는 가상의 상황으로 주어진 과제 수행을 통해 PR캠페인의 기획 전반을 직접 경험한다.
PR라이팅 (Writing for Public Relations)
뉴스가치에 입각하여 보도자료, 논설, 연설, 사보, 브로슈어 등에 쓰일 홍보성 문장의 작성 능력을 배양하며, 라이팅 실습을 통해 효과적 정보 전달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습득한다.
위기관리론 (Crisis Management)
기업이나 기관에 악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위기상황을 사례를 통해 진단하고, 위기의 사전적·사후적 극복을 위한 쟁점 모니터링 및 분석, 전략적 의사결정과 집행 등 전반적인 위기관리의 과정을 배운다.
매체관계 (Media Relations)
언론기자나 방송제작자 등 미디어 종사자와의 호혜적 관계 구축 및 대중매체를 통해 공중에게 노출되는 기업이나 개인의 이미지 관리와 관련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PR윤리와 쟁점 (Ethics & Issues in Public Relations)
현대사회에서 PR과 연관된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 살펴보고, PR 실무와 윤리성은 어떻게 관련을 맺는지 알아본다. 또한 매체환경의 급변에 따른 뉴스보도 관행과 홍보실무자들의 윤리적 의식에 관해서도 탐색한다.
소셜미디어PR론 (Public Relations Using Social Media)
소셜미디어의 개념과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PR매체로서의 소셜미디어의 특장점 및 기대효과에 관해 탐색한다. 또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PR전략의 실제를 다양한 사례 분석 및 비평을 통해 학습한다.
엔터테인먼트PR (Entertainment PR)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사회적 위상이 높아지면서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들을 PR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의 효과적 홍보를 위한 전략적 접근에 관해 배운다.
헬스커뮤니케이션 (Health Communication)
보건캠페인을 비롯한 헬스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및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헬스커뮤니케이션을 둘러싼 최근의 홍보 추세와 전략적 특성에 관해 고찰한다.
사내외홍보물제작 (Company Magazine & Newsletter Production)
사보, 뉴스레터 등 기업이나 기관의 사내외 홍보물이 갖는 PR 기능 및 특성에 관해 이해하고, 제작 실습을 통해 소유미디어(owned media)의 효과적인 퍼블리시티 기술을 연마한다.
PR사례분석 (Case Studies in Public Relations)
PR의 하부적 관계, 즉 매체관계, 공중관계, 종업원관계, 지역관계. 정부관계, 투자자관계 등에 관한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PR의 기능 및 효과를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PR세미나 (Seminar in Public Relations)
PR 이론이나 실무와 관련된 중요한 이슈를 바탕으로 깊이 있는 논의를 시도하고, 팀 과제를 통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을 위한 다양한 역량의 계발을 추구한다.
홍보광고 빅데이터분석
홍보광고 분야에서 빅데이터의 활용을 이해하고,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홍보광고 캠페인에 적용하는 과정을 배운다.

커리큘럼 로드맵 : 광고

전공교육과정표
광고원론 (Introduction to Advertising)
광고의 사회적 기능, 광고산업의 현황과 조직, 광고의 발전사, 광고의 윤리적·제도적 이슈, 광고전략 수립의 기초, 크리에이티브전략, 매체전략, 현대광고의 트렌드 등 광고에 관한 기초적이고 다양한 주제를 학습한다.
광고와 소비자행동 (Advertising & Consumer Behavior)
광고의 타겟이 되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 증진을 목적으로 현대의 소비자 트렌드,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환경적 요인에 관해 살펴보고, 소비자 정보 또는 인사이트를 마케팅전략에 효과적으로 적용시키는 방법을 모색한다.
광고심리학 (Psychology in Advertising)
인간의 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과 광고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심리학적 지식이 소비자행동의 이해 및 광고전략의 수립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관해 탐구한다.
광고카피론 (Advertising Copywriting)
P광고의 표현전략에서부터 표현컨셉 개발, 아이디어 발상, 광고카피 작성 및 제작물 적용 등 카피라이팅의 기본원리를 이론 고찰과 사례 분석을 통해 학습하고, 카피라이터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 자질이 무엇인가에 관해 이해한다.
카피라이팅실습 (Copywriting Practice)
광고카피론에서 익힌 카피라이팅 관련 이론 및 전략적 접근기법을 활용하여 여러 상황에 맞는 광고카피 작성을 실습한다. 또한 실습결과물에 대한 개인별 클리닉을 통해 학생들의 카피라이팅 기술 및 창의적 감각을 향상시킨다.
광고캠페인기획론 (Advertising Campaign Planning)
광고캠페인 기획에 필요한 이론을 학습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광고캠페인 기획서 작성법에 대해 배운다. 구체적으로 상황분석, IMC 차원에서의 광고전략 수립, 세계 유명 광고회사의 전략모델, 애드브리프(ad brief) 작성법, 국내외 사례 분석 등을 다룸으로써 광고캠페인 기획의 전반을 이해한다.
광고캠페인실습 (Advertising Campaign Practice)
전국 규모의 광고기획서 공모전에 참가함으로써 기획서 작성에 관한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팀 단위로 기획서를 준비하며, 지속적인 협업 및 교수 피드백의 과정을 통해 광고실무에 대한 실전감각과 경험의 수준을 높인다.
국제광고론 (International Advertising)
글로벌 마케팅의 일환으로 해외시장에서 집행되는 국제광고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표준화전략과 현지화전략, 전략 수립의 과정 및 고려사항, 해외광고 사례 등을 탐구한다.
뉴미디어광고론 (New Media Advertising)
뉴미디어환경의 특성에 관해 이해하고, 뉴미디어를 활용한 주요 접근인 인터넷광고, 모바일광고, 소셜미디어광고의 속성 및 뉴미디어와 관련된 전략적, 윤리적, 제도적 이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학습한다.
그래픽커뮤니케이션 (Graphic Communication )
인쇄광고를 위한 아이디어 발상 및 표현 능력을 과제 수행과 공모전 참가를 통해 집중적으로 배양하고, 학생 제작물에 대한 피드백과 개선 과정을 통해 좋은 인쇄광고의 제작원리를 체득한다.
영상광고기획실습 (Planning Practice for Commercial Films)
TV광고와 UCC 동영상광고를 포함하는 영상광고의 기획 및 제작원리를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발상-개선-형상화의 과정에 수반되는 실전역량, 즉 브레인스토밍과 썸네일 및 스토리보드 제작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종합적으로 배양한다.
영상광고프로덕션 (Commercial Film Production)
영상광고를 위한 스토리보드 제작의 단계를 넘어 촬영도구와 편집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TV광고와 UCC 동영상광고를 제작한다. 영상광고 제작의 최종단계까지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영상광고 크리에이티브를 보는 안목과 제작역량을 향상시킨다.
통합미디어플래닝개론 (Introduction to Integrated Media Planning)
급변하는 매체환경 속에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통합미디어플래닝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매체별 속성 및 소비자 매체접촉 행태상의 특성을 고찰한다. 또한 기초적인 미디어 데이터의 해독 및 분석기법에 대해서도 배운다.
통합미디어플래닝실습 (Integrated Media Planning Practice)
통합미디어플래닝의 과정에서 활용되는 미디어 데이터의 분석 및 활용법을 실습하고,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매체기획의 원리를 실전과정을 통해 이해한다.
크로스미디어광고전략 (Cross-Media Advertising Strategy)
매체환경의 변화상을 반영하는 크로스미디어 광고전략에 대해 탐구하고, 국내외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뉴미디어시대에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접근을 이해한다.

공통/기타 과목

전공교육과정표
홍보광고학입문 (Introduction to Studying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홍보광고학과 신입생 대상의 기초과목으로서, 모든 전공교수들이 참여하여 홍보광고학 학습을 위한 방향성 및 홍보광고 전문가가 되기 위해 쌓아야 할 올바른 소양에 대해 가르친다.
홍보광고진로설계 (Career Design for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홍보광고학과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전공 관련 직종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분야의 실무자들을 초빙하여 생생한 업무현장과 직무의 특성을 들려줌으로써 장기적 진로 설계에 도움을 준다.
커뮤니케이션원론 (Foundation for Communication)
홍보광고학 교과목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서, 홍보와 광고의 근간이 되는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유형별 속성과 주요한 커뮤니케이션이론에 대해 배운다.
설득커뮤니케이션 (Persuasive Communication)
타인의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설득커뮤니케이션의 원리와 주요 이론들에 대해 고찰하고, 설득효과에 있어서의 중요한 변인이 되는 메시지, 수용자, 정보원, 매체, 관여도 등에 관해 탐구한다.
국제문화커뮤니케이션 (International & Intercultural Communication)
세계 여러 국가의 커뮤니케이션 전통 및 특성, 매체 현황, 홍보·광고산업 실태 등을 해당국가의 문화적 속성 및 영향력과 결부하여 탐색한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
소비자의 태도나 행동 변화를 목표로 수행하는 프로모션믹스(promotion mix)의 원리를 이해하고, 광고, 퍼블리시티, 판매촉진, 이벤트, 후원, 직접마케팅, 인적 판매 등과 같은 다양한 프로모션 요소들의 설득적 기능과 성공사례에 대해 고찰한다.
브랜드커뮤니케이션 (Brand Communication)
브랜드자산의 개념과 브랜드관리의 중요성에 관해 이해하고, 브랜드 인지도 및 충성도 구축을 위한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사례와 함께 배운다.
그래픽커뮤니케이션 (Graphic Communication)
아이디어의 시각적 표현과 신문, 잡지를 비롯한 인쇄매체의 광고제작 과정에 관해 배우고, 제작 실습을 통해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DTP(Desktop Publishing) 도구 활용법과 레이아웃 구성법을 익힌다.
모바일마케팅 (Mobile Marketing)
최근 스마트기기의 이용 확산에 따라 모바일 중심으로 급변하는 미디어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모바일 테크놀로지 및 이용자 속성에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에 관해 학습한다.
온라인크리에이티브 (Creative for Online Promotion)
미디어 및 마케팅 환경에 관한 이해를 토대로 인터넷, 모바일, SNS, 디지털사이니지 등 다양한 뉴미디어를 활용한 프로모션의 아이디어 발상 및 제작의 실제를 학습한다.
홍보광고비평 (Criticism on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기업의 홍보•광고행위나 표현물을 비판적 관점에서 분석한 후 개인의 의견을 공유하고 토론함으로써 합리적 사고역량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한다.
이벤트기획론 (Event Planning)
프로모션전략의 일환으로서 사용되는 이벤트의 기획에 관한 관련 이론 및 실제를 탐구하고, 해외사례의 분석과 기획서 작성 과제의 수행을 통해 효과적 이벤트 기획을 위한 능력과 경험을 쌓는다.
홍보 및 광고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for PR & Advertising)
양적·질적 조사기법을 포괄하는 홍보·광고 조사방법론에 대해 학습하고, 조사연구 프로세스의 각 과정, 즉 연구주제 선정, 연구 설계, 설문지/평가지 작성, 샘플링, 측정, 데이터 분석(기초통계) 등의 기술을 익힌다.
프레젠테이션기법과 실습 (Presentation Skill & Practice)
홍보·광고 현업에서 점차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프레젠테이션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기술에 대해 배우고, 학생들의 발표 실습에 대한 피드백 및 클리닉 과정을 통해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향상시킨다.
산학연계브랜드전략실습 (Brand Strategy Practice by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현업에서 당면한 실제적 마케팅 문제 해결을 수강생들의 과제로 부여하여 효과적인 프로모션전략 수립을 위한 실전감각을 강화시키는 한편, 실습결과물을 해당기업에 제공하고 피드백을 수렴함으로써 산학연계를 통한 상호이익 및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현장실습 (Internship in PR & Advertising)
4학년(7학기 이상) 재학생만 수강할 수 있으며, 전공계열 분야, 즉 홍보·광고대행사, 기업이나 기관의 홍보팀 또는 마케팅팀 등에서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면서 현장실무 경험을 쌓고 실습보고서를 작성한다.
공공PR
공공조직의 PR이 증가함에 따라 영리조직이 아닌 비영리 조직과 공공조직의 특성을 이해하면서 정부, 지자체, 공기업의 Public Relations 기획을 이해하고, 사례연구탐색 등을 통해 공공 조직 PR 전문성을 배양하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