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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과목

전공교육과정표
PR원론 (INTRODUCTION TO PUBLIC RELATIONS))
정부, 기업 그리고 비영리조직(non-profit organization) PR에 있어서의 현대적 PR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기초적인 개념을 중점적으로 탐구한다. PR의 역사, PR부서의 조직내에서의 위치와 기능, PR 캠페인과 프로그램 기획 기초과정 등의 이론, 전략 및 전술을 다룬다.
엔터테인먼트PR (ENTERTAINMENT PR)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비중과 위상이 변화하면서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들은 피알의 관점에서 대단히 흥미로운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피알 교과목은 이러한 추세의 흐름을 파악하고 활용가능한 방법론들을 거시적/미시적 접근을 통해 찾아보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공공PR (PUBLIC RELATIONS IN PUBLIC SECTORS)
공익을 추구하는 공공기관의 PR활동에 대한 학습을 통해 사회적 이슈와 정부정책에 대한 이해, 이슈를 둘러싼 변수와 사회적 이해관계에 대한 통찰력을 배양한다.
PR광고비평 CRITICISM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본 과목은 사회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비평적 시각과 토론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목적을 갖고 운영된다. 기업의 홍보·광고행위나 표현물을 비판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개인의 의견을 동료수강생들과 상호공유함으로써 합리적 사고역량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한다..
PR광고창업경영 (PRAD BUSINESS MANAGEMENT)
홍보광고학 전공을 활용 PR회사, 광고회사, 제작사 등 기업창업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고 실전 비지니스에 대하여 이해한다.
PR라이팅 (PR WRITING)
보도자료를 중심으로 각종 논설, 연설, 사보, 브로슈어 등의 스크립트 등의홍보 문장 능력을 배양한다. 뉴스가치에 입각하여 각 유형별로 명확하게 오디언스에게 효율적인 전달이 가능한 이론 및 문장 작성능력을 배양한다.
PR캠페인기획 (PUBLIC RELATIONS CAMPAIGN PLANNING)
PR프로세스를 조사-기획-커뮤니케이션-평가로 보고 전체 PR과정에 대하여 조사, 메시지 전략, 매체전략, 공중접근, 평가계획을 다룬다. 특히 조직이 가진문제에 대한 상황분석에 근거하여 공중의 태도와 행동을 바꾸기 위한 PR 커뮤니케이션 내용과 방법을 구체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적이다.
PR캠페인실습 (PR CAMPAIGN PRACTICE)
이전에 수강한 과목들을 바탕으로 실제 캠페인의 실무를 경험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홍보캠페인의 국내외 사례와 실제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근거하는, 기획을 시도한다. 그리고 기획된 내용에 맞춰 제작과 실행까지도 가능한 부분은 직접 행동에 옮겨본다.
PR광고빅데이터분석 (BIG DATA ANALYSIS IN PUBLIC RELATIONS AND ADVERTISING)
홍보광고 분야에서 빅데이터의 활용을 이해하고,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홍보광고 캠페인에 적용하는 과정을 배운다.
기업PR론 (CORPORATE PUBLIC AFFAIRS & PR)
사회의 다양화, 정치의 민주화 및 무한경쟁시대 등과 같은 기업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역할변화, 기업의 사회적 책임 대두 등에 따른 기업의 PR 활동강화의 필요성과 기업환경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위한 기업 PR 전략과 수단의 다양화를 탐구한다.
PR윤리와쟁점 (PUBLIC RELATIONS ETHICS AND ISSUE)
본 과목은 현대사회에서 PR이 각분야에 여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윤리성과 PR이슈에 대한 쟁점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윤리성은 PR 실제와 어떻게관련을 맺는지 알아본다. 또한 매체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각 매체별 뉴스제작 관행과 홍보실무자들과의 관계성과 윤리성에 대하여도 탐색한다.

커리큘럼 로드맵 : 광고

전공교육과정표
광고원론 (INTRODUCTION TO ADVERTISING)
광고산업의 현황과 조직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아울러 현대사회에서 광고가갖는 기능과 역할에 대해 전반적인 개관을 하는데 중점을 두며, 특히 광고의 발전사, 광고대행사의 조직과 역할, 광고와 소비자행동, 광고제작과정, 국내 외 광고계의 흐름을 살펴봄으로써 광고를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기초지식을 제공하는데 본 과목의 목적이있다.
그래픽커뮤니케이션 (GRAPHIC COMMUNICATION)
컨셉을 만족시키는 언어적, 시각적 아이디어의 도출과정 및 신문과 잡지 등의 인쇄매체 광고 제작과정의 기초를 익히고, 실습을 통해 DTP(Desktop Publishing) 도구 활용법과 레이아웃 구성법 등을 습득하여 인쇄광고 전반의 이해와 실제 제작을 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광고카피라이팅 (ADVERTISING COPYWRITING)
카피라이터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카피이론, 카피작성 기법 등 카피라이팅의 전반을 이해한다. 즉 광고의 표현전략에서부터 표현컨셉 개발, 아이디어발상, 전략적 어프로치 등 카피라이팅의 기본원리를 이론 강의 및 사례 분석을 통해 습득하게 한다.
광고캠페인기획 (ADVERTISING CAMPAIGN PLANNING)
광고캠페인 기획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광고캠페인 기획서작성 방법을 습득하도록 교육한다. 마케팅과 광고를 둘러싼 상황 분석방법,즉 시장, 제품, 소비자, 경쟁사 등을 분석하는 방법을 강의하고, IMC 차원에서의 광고전략 수립, 크리에이티브 접근방법, 세계 유명 광고회사의 전략모델, 애드브리프 작성법, 광고캠페인 사례 분석 등을 통해 광고캠페인 기획의전반을 이해하게 한다
광고와소비자행동 (ADVERTISING & CONSUMER BEHAVIOR)
이 과목은 기업 광고활동의 주 대상이 되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증진에 있다.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외적/환경적 요소(문화, 사회계층, 준거집단, 가족 등)와 소비자의 개인적인 내적/외적 요소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살펴봄으로써 광고와 소비자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고 이를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적용 시키는 방법을 모색한다.
광고디자인실습 (PRINT ADVERTISING PRODUCTION)
인쇄광고 제작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법 및 아이디어의 형상화 과정을 익히고, 실전에 버금가는 수준의 광고제작 실습과 공모전 응모 등을 통해 인쇄광고 제작에 필요한 전반적 실무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광고심리학 (PSYCHOLOGY IN ADVERTISING)
본 과목은 심리학적인 지식 체계를 바탕으로 광고를 조명해 봄으로써, 인간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원리와 광고와의 관계를 살펴본다. 특히 인지심리학의 정보 처리적 접근이나 사회심리학의 발달은 광고와 소비자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계기가 되었으며, 이러한 심리학적 지식이 광고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에 대해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영상광고기획실습 (PLANNING PRACTICE FOR COMMERCIAL FILMS)
방송광고 및 뉴미디어를 활용한 광고의 아이디어 발상 및 제작 과정을 이해하고, 직접 스토리보드와 스크립트를 구성해 봄으로써 기본적인 실전 감각을 익힌다.
통합미디어전략 (INTRODUCTION TO INTEGRATED MEDIA PLANNING)
매체의 다변화와 융합화로 대변되는 현대의 미디어 패러다임 속에서 효과적인 프로모션전략 수립을 위한 매체별 속성 및 소비자 매체접촉 행태상의 특성을 고찰한다. 또한 통합매체전략의 기본개념 및 빠르게 변화하는 매체환경을 반영한 효과적인 크로스미디어전략에 대한 이해를 이론뿐 아니라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접근한다.
검색광고와애드테크(캡스톤디자인) (SEARCH AD & AD-TECH)
온라인 및 모바일 디지털광고 시장의 양축을 담당하는 검색광고와 노출형광고에 대한 전공지식을 배양한다.
광고캠페인실습 (ADVERTISING CAMPAIGN PRACTICE)
실제 캠페인의 실무를 경험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광고캠페인의 국내외 사례와 실제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근거하는, 기획을 시도한다. 그리고 기획된 내용에 맞춰 제작과 실행까지도 가능한 부분은 직접 행동에 옮겨본다.
국제광고론 (INTERNATIONAL ADVERTISTING)
국제적인 측면에서 소비자와 조직을 중심으로 광고의 포괄적인 범위를 다룬다.특히 표준화 전략과 지역화 전략의 적용, 세계시장과국내시장에서의 전략적 차이 그리고 이들 시장에서의 적절한 전략개발 등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영상광고프로덕션 (COMMERCIAL FILM PRODUCTION)
방송광고 및 인터넷이나 모바일매체를 활용한 뉴미디어 영상광고의 효과적 제작 원리와 과정을 이해하고, 촬영 및 편집 기자재를 활용해 직접 동영상광고 제작에 참여한다. 이 같이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실습과정을 통해 최근 그 영향력을 더욱 확장하고 있는 영상광고의 제작을 위한 안목과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공통/기타 과목

전공교육과정표
홍보광고학입문 (INTRODUCTION TO STUDYING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홍보광고학 전공수업의 기초과목으로서, 홍보광고학의 학문적 특성과 전공학습을 위한 주요 개념에 대해 배우고, 향후 전공 관련 경험 및 학습을 위한 개인별 로드맵을 설계하는 시간도 갖는다. 모든 전공교수들이 참여하여 윤강 형식의 강의를 제공하고, 전공공부 및 바람직한 소양 형성을 위한 조언을 나눈다.
홍보광고커리어설계 (CAREER DESIGN FOR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홍보광고학과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전공 관련 직종에 대해 배우는한편, 생생한 업무현장과 직무별 특성에 관한 이해를 토대로 자신의 진로를설계하고 그 실현을 위한 중단기적 계획을 수립한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
제품, 서비스 그리고 조직에 대한 구매자의 태도 및 행동변화와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기초적인 마케팅과 판매촉진 원리에 중점을 둔다. 특히 적절한 판매촉진 믹스의 평가 및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검토하며, 사례연구와 논의를 통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본다.
브랜드커뮤니케이션전략 (BRAND COMMUNICATION STRATEGY)
본 강의를 통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사례와 이론을 종합적으로 연결시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자신감을 학생 스스로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설득커뮤니케이션 (PRINCIPLES OF PERSUASION)
이 과목은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사용을 탐구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특히 신념, 태도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사회과학, 커뮤니케이션 조사 및 수사학적측면에서 접근한다. 설득적 메시지와 캠페인 디자인을 디자인하는데 근간이 되는 정보원 신뢰도, 메시지 구조, 신념체계, 감정적 소구, 동기적 요인들, 문화적 영향과 논리적 증거 등을 다룬다.
디지털마케팅 (DIGITAL MARKETING)
스마트폰과 모바일기기에서의 인터넷 사용이 급증하고 일반화 됨에 따라 모바일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의 큰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과목은 모바일 중심으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모바일 환경과 모바일 테크놀로지에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브랜디드콘텐츠기획 (BRANDED CONTENTS PLANNING)
현대 마케팅에 있어 가장 중요한 트렌드 중의 하나인 브랜디드 콘텐츠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콘텐츠 기획 실습을 경험함으로써 효과적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창의성과 기획력을 배양한다.
디지털크리에이티브 (DIGITAL CREATIVE)
본 과목은 미디어 및 마케팅 환경에 관한 이해를 토대로 인터넷, 모바일,SNS, 디지털사이니지 등 다양한 뉴미디어를 활용한 프로모션 제작의 이론과실제를 학습한다. 학생들은 온라인 크리에이티브의 발상 및 제작 실습에 참여함으로써 변화된 시대가 요구하는 실무감각과 경험을 체득한다.
프레젠테이션기법과실습 (PRESENTATION SKILL & PRACTICE)
PR 및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을 중심으로 이론 및 실습을 목표로 한다.
뉴로마케팅커뮤니케이션 (SEMINAR IN PR)
전반적인 PR이론과 실제를 바탕으로 팀 프로젝트(team project)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테크닉과 프로젝트 발표, 설득 및 인터뷰의 원리에 기초한 구두 프리젠테이션(oral presentation)의 효과적 준비, 정보 및 설득적 제시(informative and persuasive presentations)에 대한 기술함양을 탐구한다.
산학연계브랜드전략실습(캡스톤디자인) (BRAND STRATEGY PRACTICE BY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현업에서 당면한 실제적 마케팅 문제 해결을 수강생들의 과제로 부여하여 효과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실전감각을 강화시키는 한편, 실습결과물을 해당기업에 제공하고 피드백을 수렴하으로써 산학연계를 통한 상호이익 및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위기관리커뮤니케이션 (MANAGING CRISIS & ISSUES)
기업 및 정부와 같은 조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위기 및 쟁점의 검토와 진단을 탐구한다. 기술적, 대결적, 악의적 위기 및 경영실패에 따른 위기 등 위기의 종류와 이러한 위기에 직면할 경우 적절한 위기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전략방법 등을 다룬다. 특히 쟁점관리 모니터링, 쟁점분석, 전략결정 및 집행 등에 대한 전반적인 위기관리의 과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