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숙명여대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여대이기 때문에 남학생이 없는 캠퍼스에 대한 실망감(?)도 있겠지만, 여학생들만 있어서 좋은 점이 단점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무엇보다 남학생들의 시선을 의식할 일이 없어 비교적 편하고 자유롭게 학교를 다닐 수 있으며, 성차별의 문제 또한 일어나지 않습니다. 게다가 숙명여대의 재학생들은 여성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자신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일에 적극적이며, 남녀공학이었다면 남학생에게 의존했을지 모를 힘든 일들도 스스로 부딪쳐 거뜬히 해결하면서 근성과 자립심을 키웁니다. 특히 홍보광고학과 학생들 대부분은 매우 억척스러워서 교내 동아리나 리더십그룹 회원으로 활동하기도 하고, 혹은 외부 연합동아리나 홍보대사, 각종 인턴십과 아르바이트 등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경험과 인맥을 넓히면서 바쁜 대학생활을 보내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다양한 외부활동만을 통해서가 아니라 숙명여대는 세계최고의 여성 리더십대학으로 성장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학생들을 장래의 리더로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많은 그룹 활동을 지원하기 때문에 자신의 역량을 키우기에 더 없이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숙대 졸업생에 대한 현업의 평판과 이미지가 매년 좋아지고 있고 인재 추천 의뢰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는 이러한 숙명여대의 장점을 반증한다고 하겠습니다.
홍보광고학 전공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홍보광고학과 재학생들은 전공수업에서의 다양한 그룹과제를 통해 설득력, 기획력, 창의력, 표현력, 협업능력 등과 함께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소양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수업 중 발표의 기회가 타 학과보다 월등히 많이 주어지기 때문에 스피치 및 프리젠테이션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들은 현대 사회에서 직업을 망라해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비단 홍보광고업계가 아닌 어느 분야로 진출하더라도 프로페셔널한 전문인으로서 요구 받게 될 소양을 대학 재학기간 중 체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홍보광고학과는 신문방송학, 경영학, 심리학, 국문학, 디자인학 등 여러 전공들과도 학문적·실무적 연계성이 높아 졸업 후 다양한 직업군 중에서 자신의 취업분야를 선택해 진출하기에도 유리합니다. 그 밖에 홍보광고학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광고와 홍보가 학습의 대상이기 때문에 친근감과 흥미를 잃지 않고 학업에 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홍보광고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현대 사회에서 홍보와 광고는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에 홍보광고학과를 전공한 인재에 대한 수요도 높아져 우리 전공에 대한 전망은 매우 밝은 편입니다. 졸업 후에는 광고대행사나 PR대행사, 또는 온라인마케팅 대행사 등으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지만, 근래 들어 어느 기업이든 홍보·광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마케팅부서나 홍보부서의 조직규모를 확장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일반 기업체에 취업하여 전공 역량을 발휘하는 졸업생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기관이나 각종 기관이나 비영리단체에서도 홍보인력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홍보광고학과 졸업생들의 취업 여건은 경기 침체 및 취업난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호전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홍보와 광고를 포함한 커뮤니케이션 분야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더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우리 홍보광고학과의 졸업생들은 좋은 여건에서 취업의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홍보광고학과를 졸업하면 현업에서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기업체나 정부기관의 홍보담당자, 광고대행사의 AE, 카피라이터, 아트디렉터, 미디어플래너, 기업체의 브랜드매니저, 온라인광고 기획자, CF 프로듀서, 리서치회사의 조사분석가, 매체판매 담당자, 프로모션 담당자, 이벤트 기획자, 대중문화부문이나 비영리단체의 홍보담당자 등 졸업 후 전공을 살려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타 학과에 비해 월등히 다양하고 업계의 인력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홍보나 광고는 다른 어떤 분야보다 섬세한 감각과 다부진 능력을 요구하므로 현업에서는 여성인력에 대한 선호도와 채용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홍보광고학과의 취업 현황은 어떤가요?
이론 및 실습수업을 통해 다진 기본기와 교내외 동아리활동 등을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역량을 발전시키고 그 능력을 인정받아 많은 홍보광고학과 졸업생들이 전공과 관련한 업계에 진출해 있습니다. 창과 이래 해마다 60%가 넘는 순수취업률을 보이고 있으며, 숙명여대 내에서도 취업률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많은 졸업생들이 국내 유수의 대행사나 기업 홍보실 직원으로 진출해 있으며, 현업에서도 높은 역량을 발휘하면서 우리 학과에 대한 호의적 평판 구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홍보광고학과에 소속된 학생단체로는 어떤 그룹이 있고 이들은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홍보광고학과의 학생그룹으로는 학생회, PR학회, 광고학회가 있습니다. 우선 학생회는 학과의 주요한 행사 등을 기획·관리하며 전반적인 학과 홍보에도 힘씁니다. PR학회 프로필(PRofeel)와 광고학회 애드벌룬(ADballoon)은 매주 모임을 가지면서 각각 홍보와 광고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으며, 여름에는 <고교생 PRAD 캠프>, 가을에는 행사의 학회 프로그램을 준비하면서 유익한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세 그룹 모두 봄학기 초에 신입회원을 모집하고 있는데, 매년 높은 경쟁률을 자랑합니다. 홍보광고학과 학생그룹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본 홈페이지의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홍보광고학과의 실습과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광고캠페인실습>, <홍보캠페인실습>, <카피라이팅실습>, <인쇄광고제작실습 I, II>, <영상광고제작실습 I, II>, <통합미디어 플래닝 실습>, <산학연계브랜드전략실습>, <프레젠테이션기법과 실습>, <현장실습> 등 다양한 실습과목들이 개설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실습과목들은 수강을 위한 선수과목으로서 해당주제를 다루는 이론과목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를 테면, ‘광고캠페인기획론’과 ‘광고캠페인실습’, ‘광고카피론’과 ‘광고카피라이팅’, ‘통합미디어플래닝개론’과 ‘통합미디어플래닝실습’) 이는 전공과 관련된 실무의 경험과 기술 습득에 우선하는 것으로서 이론적 무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저희 홍보광고학과의 교육철학이 반영된 것입니다. 현재 저희 학과의 전임교수님과 겸임교수님이 한 과목 정도씩의 실습과목을 가르치고 계시며, 나머지 실습과목(혹은 동일과목의 분반강좌)에 대해서는 홍보나 광고업계의 매니저급 자리에 계신 베테랑 실무자들을 강사로 초빙하여 생생한 교육과 실무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홍보광고학과의 실습과목을 통한 과제물들은 종종 유튜브 등의 사이트에도 업로드되어 일반대중에게 공개되고 호응을 얻기도 할 정도로 높은 수준을 자랑합니다. (일례로서, ‘영상광고제작실습 II’ 과목의 과제물로 제작되어 유튜브에 올라 있는 UCC 광고를 링크합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c8qPGZIY84s
숙명여대의 교과과정을 보면 과목별로 이수단계(1학년군, 가군, 나군, 다군)가 지정되어 있는데, 이것은 무얼 의미하고 이에 따른 수강신청 자격의 제한이 주어지나요?
이수단계는 해당과목의 수강이 권장되는 학년군을 의미합니다. 즉, 가군은 2학년, 나군은 3학년, 다군은 4학년입니다. 1학년군은 해당전공의 기초과목으로서 신입생들의 수강 필수과목으로 지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할 것은, 이수단계는 수강 우선순위에 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내규로서의 구속력을 갖지 않으며 어디까지나 권장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나군 과목을 2학년이, 또는 가군 과목을 4학년이 수강해도 학사규정상으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이러한 이수단계는 각 전공에서 커리큘럼 로드맵의 개념으로 전임교수들의 고민을 거쳐 설정된 것이므로 학생의 입장에서는 가급적 본인의 학년에 맞는 이수단계의 과목을 수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홍보광고학과에 관심은 있지만 아직 대학 전공으로 선택하기에 확신이 부족한데, 고등학생들을 위한 진로탐색의 기회가 있나요?
우리 홍보광고학과에는 전공학회인 프로필과 애드벌룬이 공동주관하는 <고교생 PRAD 캠프>를 2012년부터 매년 여름 개최하고 있습니다. 2013년 2회를 맞은 고교생 PRAD 캠프에서는 7: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으며, 전국에서 선발된 여고생들이 1박 2일 간 숙명여대 캠퍼스에서 동고동락하며 홍보와 광고에 대해 실질적인 체험을 해 보는 기회였습니다. 직접 프로모션 캠페인을 기획하는 경쟁PT를 비롯해서 교수님의 전공특강과 현직에 계신 동문선배의 특강, 공모전에서 수상한 재학생들의 PT, 선배와의 멘토링, 레크리에이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1박 2일이라는 짧은 기간이지만, 고교생 PRAD 캠프는 홍보광고학과가 어떤 전공이고 무엇을 배우고 어떠한 진로로 나갈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실제로 2012년 캠프의 참가학생 중 일부는 이듬해 13학번으로 우리 학과에 입학하기도 했습니다.)
홍보광고학과는 창의력이 뛰어난 사람만 들어올 수 있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창의력은 분명히 홍보광고학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지녀야 할 중요한 능력인 것이 사실이지만, 대학생으로 첫 발을 디디게 될 청년들에게는 자신의 창의력 수준을 가늠하고 검증할 수 있는 기회가 좀처럼 없었을 것이므로 쉽게 창의성을 평가하고 실망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론과 실습과목이 이상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홍보광고학과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자신의 창의적 잠재력을 발현시키고 사고와 아이디어의 독창적 표현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밑바탕이 됩니다. 실제로 현업에서 베테랑 실무자로 활약하고 계신 겸임교수님이나 강사분들도 홍보광고학과 학생들의 창의적 과제수행 능력에 칭찬을 아끼시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각종 대학생 공모전에서 우리 학생들이 거두어 온 많은 수상실적들은 창의성이 타고 난 것만이 아니며 좋은 교육과 트레이닝을 통해 충분히 계발되고 향상될 수 있는 것임을 입증합니다.
올해 수시와 정시 모집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요.
수시 1, 2차와 정시 모집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숙명여대 입학처 사이트(http://admission.sookmyung.ac.kr)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우리 대학의 대입전형 주요 사항을 비롯해 모집요강 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과생인데 교차지원이 가능한가요?
자연계열이었지만 교차지원해서 홍보광고학과에 입학한 학생들도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교차지원에 대한 소관부서는 본교 입학처의 입학관리팀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해당사이트(http://admission.sookmyung.ac.kr)를 참조하시거나 (02)710-9920으로 전화하시면 직접 상담하실 수 있습니다.
숙명여대의 장학금제도에 대해 알고 싶어요.
우선 신입생의 경우는 입학금을 포함한 등록금을 내기 때문에 재학생들보다 등록금이 조금 더 비쌉니다. 그러나 숙명여대는 본인이 일일이 신청하지 않아도 성적 우수자들에게 등록금의 일부를 면제해 주는 ‘성적우수장학금제도’가 있어 각 학부의 약 40%안에 드는 학생들에게 두루두루 장학금을 주고 있습니다. 그 대신 장학금 수혜자들에게는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하자는 취지로 매학기 10시간 이상 사회봉사활동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학생 자신과 타인에게도 의미 있는 경험이 될 뿐만 아니라 취업 시에도 봉사활동 경험을 이력으로 남길 수 있어 일석이조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이 외에도 교내 면학장학금이나 한국장학재단 등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장학 혜택을 받고 있으며, 공모전 수상 실적이 있는 학생들이 신청할 수 있는 ‘공모전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 기회가 재학생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교내외 장학금과 관련된 정보는 소관부서인 학생처 장학팀의 홈페이지(http://newonestop.sookmyung.ac.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숙명여대의 학-석사 연계과정에 대해 알려주세요.
‘학-석사 연계과정’은 쉽게 말해 5년 만에 석사학위까지 따는 숙명여대의 학사제도이다. 일반적으로 학부과정은 4년, 석사과정은 2년이 졸업을 위해 소요되는 기간이지만, 이 연계과정을 밟으면 학부를 7학기에, 석사를 3학기에 마칠 수 있어 총 1년의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지원자의 5학기 또는 6학기 말에 해당전공의 주임교수 추천을 받아 대학원장이 선발하며, 지원자격은 5학기 또는 6학기까지의 GPA가 3.5 이상이고, 이수학점이 5학기까지 98학점 이상, 또는 6학기까지 119점 이상이어야 한다. 신청서 접수기간은 매 학기 1월 중순 또는 7월 중순이며, 선발된 학생은 6~7학기 중에 석사과정 교과목을 6~9학점 이수해야 한다.
홍보광고학과에 도움이 될 만한 자격증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홍보광고학과는 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더불어 광고제작물이나 캠페인 기획서 작성 등을 통한 논리력과 창의력 양성에 주요한 학습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파워포인트, 포토샵 등) 활용 능력은 기본적으로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홍보광고학과에서 별도로 요구하는 자격증은 없지만 숙명여대를 졸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보인증제를 통과하여야 하므로, 아래의 자격증 중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해 취득하시면 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숙명여대 학사 안내 홈페이지(http://info.sookmyung.ac.kr/)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보능력 인증 자격증 목록] 정보처리기사 / 정보처리산업기사 / 정보처리기능사 / 정보기기운용기능사 /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 사무자동화산업기사 /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 전자상거래관리사 2급 / 인터넷정보관리사 1급, 2급 (구 인터넷정보검색사) / 정보시스템감리사 / PC활용능력평가시험 / E-TEST / MOS/MCAS / SCJP(Sun Certified Java Programmer) / OCP(Oracle Certified Program) / ICDL (International Computer Driving Licence)
홍보광고학과의 졸업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졸업학점을 채워야 합니다. 12학번부터를 기준으로 <역량개발Ⅰ,Ⅱ>, <발표와 토론>, <글쓰기와 읽기>, <인문학 독서와 토론>, <영어 쓰기와 읽기>, <영어 토론과 발표> 과목은 교양필수과목으로 지정된 과목입니다. 이상의 7개 교양필수과목을 듣고, 교양핵심선택영역(1영역에서 7영역까지가 있는데 12학번부터는 7영역 중 5영역 이상을 들어야 하고, 사회과학대학 학생은 외국어영역에서 반드시 제2외국어 과목을 들어야 함)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교양필수과목에서 16학점, 교양핵심영역에서 15학점을 들어야 하니 교양과목에서만 31학점을 들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여기에 홍보광고학과가 제1전공인 학생들은 전공 필수 과목에서 6학점 이수하고 전공 선택 과목에서는 48학점 이상을 들어 총 54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외 복수전공으로 홍보광고학과를 선택하는 학생들은 이수전공과목은 전공 필수과목에서 마찬가지로 6학점을 이수해야 하지만 전공 선택과목에서는 36학점 이상을 들어 총 42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됩니다. 대략 한 과목당 3학점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제 1전공자는 18과목 이상, 복수전공자는 14과목 이상 들으면 됩니다. 그리고 나군과 다군의 과목을 12학점 이상 포함해야 합니다. 홍보광고학과를 부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전공필수나 전공 선택과목에 관계없이 30학점 이상을 들어야 하고, 전공심화를 하려는 분들은 60학점 이상을 들어야 합니다. 우리 학교는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제1전공을 반드시 심화전공으로 이수해야 합니다. 필수적으로 들어야 하는 학점은 위와 같으며 총 이수학점이 134학점 이상이면 졸업학점이 됩니다. 졸업 기준학점을 다 이수했거나 이수 중인 6학기 이상의 학생은 졸업논문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홍보광고학과 학생들은 실기발표나 MATE(말하기: 중급 4단계(Moderate High), 쓰기: 중급 상단계(Moderate High) 중 선택), TOEFL 580점 이상, TOEIC 850점 이상, 전국 규모 공모전(전공 관련) 상위권 수상 실적 중 택1하여 증명함으로써 졸업논문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숙명여대만의 영어졸업인증제도가 있는데, 바로 MATE라는 것입니다. 홍보광고학과는 말하기에서 중급 3단계(Moderate Mid), 쓰기에서 중급 중단계(Moderate Mid) 이상을 받아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보인증이 있는데, 이는 학교에서 인정하는 정보능력인증 자격증을 취득 한 후 최종 졸업학기에 취득한 자격증의 사본을 학교에 제출하여 졸업인증을 받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은 MOS와 컴퓨터 활용능력 등이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홍보광고학과의 졸업요건은 졸업학점을 채우고, 졸업논문을 쓰거나 대체요건을 충족하고, 영어인증과 정보인증을 모두 취득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영어인증이나 정보인증을 받지 못했다면 두 영역 모두 대체강좌가 있으니 이를 수강해야 합니다. (위의 내용은 12학번 이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것입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를 원하거나 11학번 이전의 학생들은 학사지원팀 홈페이지의 졸업학점 배정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